Home > Tour Information Center> Tour Review

Deprecated: preg_replace(): The /e modifier is deprecated, use preg_replace_callback instead in /home/dongitour/www/bbs/view.php on line 127

가이드시선 : 국립민속박물관

  • 최고관리자
  • 15-05-14 16:07
  • 1,231

한국인의 생활문화를 직접보고 체험할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의 터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중심에 자리한 국립민속박물관은 전통사회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의 생활문화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의 터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국립민속박물관은 우리의 선조들과 오늘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부터 일생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습을 조사ㆍ연구ㆍ수집하고, 이를 전시ㆍ보존하고 있습니다.

국민과 세계로 다가가는 국립민속박물관

  • 고객과 소통하는 민속문화
  • 지역과 함께하는 민속문화
  • 세계로 향하는 민속문화

전시장 전경

전시
한민족 생활문화의 역사적 기반이 되는 한민족생활문화사관을 비롯하여, 한국인의 일상(日常), 한국인의 일생(一生) 등 3개의 상설전시실과 야외전시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연 4회 이상의 기획ㆍ특별전을 개최하여 한민족 생활문화의 폭넓은 이해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The Center of Folk Life Archives 입구

자료수집·보존·민속아카이브
국립민속박물관은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일상생활 자료들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입ㆍ기증ㆍ기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는 과학적으로 보존 처리를 한 후 민속자료 분류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조사연구 활동으로 민속 현장의 사진, 필름, 영상자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속학 전문서적, 다양한 멀티미디어 민속자료를 체계적으로 민속아카이브에 정리ㆍ축적하여 이용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상 제사 모습

조사연구
세시풍속, 마을신앙, 지역축제 등 현재까지 이어져오는 전통적 생활문화를 조사 연구하여 다양한 보고서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급격한 도시화, 지역개발 등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현대 생활문화 기록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국제교류 행사 기념사진

국제교류
국립민속박물관은 2000년부터 해외 유명박물관에 한민족문화실 및 해외문화원의 한국실 설치를 지원하여 세계 곳곳에서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외국 박물관의 전문가를 위한 연수프로그램인 문화동반자 사업이나 전문가 국제교류, 국제세미나 등의 국제교류 사업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민속한마당 공연 모습

사회교육
국립민속박물관은 다양한 성인교육, 소외계층교육, 다문화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민속한마당 상설공연으로 전통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을 관람 중인 어린이들

어린이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우리의 전통 생활문화를 직접 만져보거나 느껴볼 수 있게 하는 체험 위주의 어린이박물관도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와 관련된 유물·자료의 수집·보존·관리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 관련 유물·자료의 보관 창고가 아닌 교육을 통하여 역사와 문화를 알아가고, 발전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http://www.kidsnfm.go.kr)

Comment